BOARDS

[도서 출간] 이정우 교수님 "인포메이션 콘티넨트: 4차산업혁명의 판" (2017)

작성자
isrc
작성일
2017-06-16 16:44
조회
39

구매(교보문고)






<책소개>


본서에서는 지난 ICT 발전의 흐름을 정보의 섬, 군도, 그리고 대륙이 형성되는 과정이라는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ICT가 발전되어온 단계를 ‘정보 대륙’을 형성해 온 과정으로 비유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이 비유는 최신의 ICT가 이루어진 배경을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다학제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개발되었으며


서론과 에필로그를 제외하고 총 3부, 11장으로 구성하였다.







<출판사 서평>


역사는 흥미롭다. 우리가 걸어온 발자취 안에는 돌이켜 배울 것이 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0여 년 동안 ICT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어왔다. 작금에 언급되고 있는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소셜,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기술들은 십여 년 전만 해도 먼 훗날의 얘기처럼 들렸고 영화에서나 등장하던 기술들이었다.
지금의 ICT 안에 예전의 어떤 기술들이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 그리고 이렇게 발달된 이면에는 어떠한 과정이 있었고 각 단계가 어떠한 상호 연관성이 있는지.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초단계이다. 기술 트렌드는 자생적 발달이 아니다. 기술의 미래를 개발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들어가 있고 이를 쓸 사람들의 철학과 맥락이 반영되어 있다. 기술개발에는 항상 관점이 있고 그 저변에는 방향성이 있다.

본서에서는 지난 ICT 발전의 흐름을 정보의 섬, 군도, 그리고 대륙이 형성되는 과정이라는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ICT가 발전되어온 단계를 ‘정보 대륙’을 형성해 온 과정으로 비유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이 비유는 최신의 ICT가 이루어진 배경을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다학제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개발되었다.
본서는 서론과 에필로그를 제외하고 총 3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본서의 주 테마인 정보의 섬, 군도, 대륙의 비유에 관해서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어지는 1, 2, 3부는 각각 정보의 섬, 정보의 군도, 그리고 정보의 대륙을 테마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먼저 1부는 정보의 섬을 테마로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2장에서는 정보에 관한 기본적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데이터, 정보, 지식의 위계와 그 발달 과정, 그리고 정보혁명의 시작으로 정보의 섬이 등장하게 된 기술적 맥락을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정보의 섬이 생겨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섬에 해당되는 기술들을 개인과 기업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개인들의 정보 섬을 이루는 근간이 된PC와 운영체제의 역사와 현재를 설명하고 있다.
정보의 군도를 테마로 하고 있는 2부는 2장으로 구성하였다. 5장에서는 섬이 군도로 전환하게 되는 동기를 설명하고 이를 위해 처음에 개발되었던 이동형 저장매체의 발달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어지는 6장에서는 정보의 군도화가 제일 극심하게 그리고 급격하게 나타났던 기업정보화를 중심으로 당시 나타났던 시스템 관련 용어들을 정리하고 있다.

3부는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정보의 대륙화 현상에 관해서 5개 장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7장에서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정보의 군도에서 개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진 과정, 그리고 개인의 섬들과 기업 군도들이 연계되기 시작한 모습들을 설명하고 있다. 8장에서는 대륙형 초기에 나타난 디지털 경제에 관해서 서술하고 있고, 이어서 9장에서는 정보 대륙의 형태에서 개발되고 있는 기술들인 - 대륙형 기술들 - CASMIT(Cloud, Analytics, Social, Mobile, IoT)의 특성들과 예를 설명하고 있다. 10장은 다시 개념적 전개로 돌아와서 정보대륙의 현상을 과거 과학혁명들과 대비하여 설명하면서 이를 위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논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11장에서는 정보의 대륙에서 나타나는 기술적 현상들이 사회적으로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 교육, 제도, 서비스로 나누어 미래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예견할 수 있는 논의의 초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Part 01_ 정보의 섬: Information Island
Chapter 01 정보의 섬, 군도, 대륙
Chapter 02 정보의 섬: 정보가 깃드는 장소들
Chapter 03 정보 섬을 만드는 기술들
Chapter 04 개인 소유의 섬: Personal Computer의 세상

Part 02_ 정보의 군도: Information Archipe
Chapter 05 정보 섬 사이를 연결하는 기술들
Chapter 06 프로세스들이 연계되는 기업의 군도들

Part 03_ 정보의 대륙: 인포메이션 콘티넨트
Chapter 07 군도들을 연결하는 대륙
Chapter 08 디지털 경제와 e-비즈니스
Chapter 09 대륙형 기술들: CASMIT
Chapter 10 혁명의 반복: 두 가지 시각
Chapter 11 정보의 대륙에서
에필로그: 대륙의 미래 모습








<저자소개>


저자 이정우는 연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현재 학술정보원장으로 봉직하고 있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사회와 제도의 변화, 그리고 기술 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워크사이언스연구센터(Center for Work Science)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본 주제에 관한 국제협력연구를 위하여 IFIP Working Group 9.1(ICT and Work)을 조직하여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매년 ‘Changing Nature of Work(CNoW)’라는 이름으로 각국을 순회하면서 국제워크숍을 개최, 국제협력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논문 및 출간 도서]
국제워크숍을 통해 발표된 전 세계 학자들의 연구를 모아 출간한 ≪Impact of ICT on Work≫(Springer)는 전 세계 관련 분야 대학원 연구도서로 주목받고 있다. 이외 저서로 ≪디지털마인드≫(생각과 사람들), ≪경영비법은 있다≫(영진미디어), ≪e-비즈니스 경영≫(이프레스) 등이 있다. 30여 편의 국제논문을 포함하여 90여 편의 논문을 출판하였다. 2001년도에 발표한 전자정부의 발전모델에 관한 논문은 아직도 많이 인용되고 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