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 Book Chapter

잘나가는 기업, 경영 비법은 있다 [영진미디어, 2005]

작성자
isrc isrc
작성일
2017-02-09 03:09
조회
53

[Book] 서평 / 잘 나가는 기업, 경영 비법은 있다


SBSi, 메디파트너, LG화학, 한솔제지, 우리은행, KT, 볼보건설기계코리아, 한 국DBK, 태평양, 잉크테크, 삼성테스코, 아이리버, 신한은행, KTF, GS홈쇼핑, C J홈쇼핑, 삼성전자, 삼성생명, 네이버, 쿠쿠홈시스, 강남구청, 세브란스병원.

이름만 주르륵 들어도 다들 알만한 기업, 소위 잘 나가는 기업들이다. 이들에 겐 특별한 뭔가가 분명 있다. 그게 뭘까.

경영 전문가 14인이 머리를 맞대고 그 비법을 밝히고 나섰다. 연세대 정보대학 원 교수들과 매경이코노미 기자가 함께 커리큘럼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발로 뛰 며 IT패러다임의 변화를 이야기 한다.

눈치 빠른 독자들은 이미 간파했을 것이다. 잘 나가는 기업들에겐 패러다임의 변화가 주요했다는 것을 말이다.특히 그들 내부에서 일어난 IT 패러다임의 변화를 짚어내면서 그 개념을 명쾌 하게 설명한다. 이론과 실전이 접목돼 있다 보니 읽기도 수월하지만 이해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효과적이다.

■21세기의 새로운 국부론은 ‘정보통합’■

여기서 말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란 진화적이고 혁명적인 발전으로 패러다임(틀, 짜임새)을 개혁해 새로운 세상을 여는 발전을 의미한다. 저자들은 성공하는 기 업의 경영비법이자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으로 ‘정보통합’을 꼽는다.

유비쿼터스, 지식경영, ERP경영, 전략적 아웃소싱, 인터넷마케팅, U패러다임 등 뉴스나 신문에서 익혀왔던 이론들이 한 눈에 잡히게 설명된다. 유비쿼터스 에 관한 설명을 읽어보면 앞 뒤 관계, 즉 사회가 돌아가는 현상들 관계까지도 명확해진다.

학술적·이론적 강의는 거부한다. 보통 사람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재밌게 하지만 알차게 엮어져 있다.

여기에 성공한 기업 사례를 더해준다. 현장에서 발로 뛴 기자가 명쾌하게 소개 해 더욱 실감난다.

SBSi가 파리의 연인 콘텐츠로 벌어들인 수익은 얼마나 될까. 시청률이 50%를 넘어가면서 인터넷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는 SBSi 역시 파리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콘텐츠 구매 횟수 100만건을 기록하며 콘텐츠 수익만도 10억원대에 달 했다고.

병원업무 및 의사, 간호사들의 정보 등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해 회원병원을 만들고 정보를 공유해 중국 진출까지 넘보고 있는 메디파트너는 지식경영의 모범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80%가 무용지물이라는데 그래서 실패 한 기업들이 부지기수다. 유행을 좇기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것도 전략일 수 있다.

반면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성공한 ERP시스템 경영 덕분에 볼보그룹의 ERP 표준이 됐다.

얼리어덥터의 입소문 덕분에 MP3플레이어 시장 업계 1위를 굳게 지키는 레인콤 의 아이리버. 레인콤의 경우엔 무엇보다 소비자의 입맛을 훔친 게 비결이라고 밝힌다.

이 외에도 기업도 살고 소비자들에게도 이익이 되는 구조로 변신에 성공한 기 업들이 소개된다.

이 책 역시 경영도서 장르의 진보를 이뤄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는 책으로 자리잡길 바란다.

[매경이코노미 2005. 7. 27, 조현영 기자]
전체 0